2014년 4월 9일 수요일

한국 서비스앱의 해외 진출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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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서비스앱의 해외 진출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요즘 케이큐브 패밀리 중 핀콘의 헬로히어로가 좋은 성과를 내면서 구글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 10위권에 올랐다는 소식을 듣고 호기심이 생겨 구글스토어 최고 매출 1위부터 100위까지 면면을 찬찬히 살펴봤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1위부터 100위까지 중 98개가 게임이고, 서비스 앱은 딱 2개가 있더군요. 42위에 이음, 100위에 Noom이 있었습니다.
불현듯 그런 질문이 들더군요. 정녕 한국에서 서비스앱은 유의미한 돈을 벌 수 있는 걸까? 현재 구글스토어 42위 이음이 월매출 3억 정도를 번다고 알고 있는데 한국에서 정말 서비스앱이 대박이 났다고 가정을 하고 현재의 앱시장 구조에서 과연 얼마까지 벌 수 있을까?
한국에서 서비스 성공 시 유저 수 규모
한국에서 가장 큰 모바일앱은 카카오톡이지만 이미 해외 사용자가 많이 섞여 있어서 현실적으로 국내 단일 서비스앱 중에서는 카카오스토리가 제일 크다고 생각하는 데 누적 가입자 수가 약3000만명에 달합니다. 하지만 이는 남녀노소 모두를 유저로 잡고 있는 카카오톡의 유저를 고스란히 가져간 덕을 본 경우라고 생각이 되고, 현실적으로 서비스라는 것은 메신저를 제외하고는 남녀노소 모두의 공통된 니즈 보다는 특정 타겟의 특정한 니즈를 푸는 것이 성공 확률이 그나마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국내 모 VC 심사역께서 저에게 이런 말을 했었습니다. 한국은 시장이 매우 작기 때문에 대학생, 주부, 직장인 이런 식으로 정말 크게 타겟팅 하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아주 공감이 가더군요. 그래서 오늘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국내 대학생 수는 약 350만명, 국내 기혼여성 중 전업 주부는 약 400만명, 최근 모바일 커머스에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20~30대 젊은 주부층은 약 300만 명 입니다. 직장인은 기준이 좀 애매해서 제외했습니다. 위 수치들을 보면 아무리 좋은 서비스를 만든다고 해도 70% 이상 Penetration을 하기는 어렵다고 감안하면 현실적으로 국내에서 유저수 200만이면 서비스가 할 수 있는 최대치 가까이를 가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최근 30억 추가 투자를 받은 커플앱 비트윈의 경우 누적 다운로드 240만명에 한국 비중이 약70% 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으니 한국에서 누적 다운로드가 약 170만 명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위에 언급한 유일한 매출 50위권 이음이 회원수가 약 50만 명 정도이니 현실적으로 국내에서 서비스앱이 200만명의 유저를 확보하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습니다.
200만명 유저로 얼마를 벌 수 있을까 – 1. 광고로 돈 벌기  
서비스앱은 참 BM을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은 광고로 돈을 벌고, 구글도 광고로 돈을 법니다. 근데 모바일은 또 광고 시장이 온라인 같지가 않습니다. 광고주의 불신도 크고, CPM 방식은 거의 활용되지 않고, CPC도 미스클릭에 대한 우려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수준에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일단 현재 광고비 수준에서 200만 회원을 보유한 앱이 얼마나 벌 수 있는 지 아주 긍정적인 가정치들을 가지고 추정을 해 봅니다. 200만 중 40만명이 daily active라고 가정을 하고 (이것도 거의 기적 같은 일이죠), 이들이 하루 평균 5번의 앱 실행, 실행당 평균5번의 PV를 기록한다고 한다면 일일 PV가 1000만이 됩니다. 모바일 광고 대부분이 CPC란 걸 감안해서 CPC 100원 기준으로 1000만 PV에 0.5% 클릭률을 적용하면 일일 광고 수익 500만원, 월매출 1.5억이 나옵니다. 이음의 절반 수준이네요.
200만명 유저로 얼마를 벌 수 있을까 – 2. 부분유료화해서 돈 벌기     
에버노트나 드랍박스가 사용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에버노트의 경우 프리미엄 유료회원 비중이5% 정도라고 하고, 아마 앞으로도 그게 최대치 일거라고 추정하고 있으니 저도 아까 위에서 언급한 200만 명 중 5%를 유료회원으로 전환한다고 가정을 하면 10만명의 유료 회원이 생깁니다.이음 같은 소셜 데이팅앱이 아닌 이상 (이음의 50만 회원 중 5%가 유료회원이라고 가정하면 월ARPU가 약 12,000원 이라는 계산이 나오는데 서비스에서 그런 수준은 힘들다고 생각이 됩니다.) 현실적으로 한 달에 유료회원에게 3000원 정도를 과금한다고 가정을 해 봅니다. (에버노트의 경우 $50 이지만 우리나라는 GDP가 더 낮으니까요) 10만명이 3천원씩 내 주면 월매출 3억원이 달성이 되네요. 광고 보다는 낫지만 결국 구글스토어 30위권에 진입하지 못했습니다.
해외 진출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일단 제가 위에서 말한 전제 자체가 한국에서 서비스앱이 유의미하게 돈을 벌 수 있을까 라고 했으니 유저수가 200만이고 계속 성장세에 있다면 EXIT할 수 있지 않을까요? 라는 질문을 할 수는 있겠지만 그것 또한 쉽지 않습니다. 이미 한국 시장에서 200만이 max 라는 걸 알았는데 어떤buyer가 높은 valuation에 인수를 해 줄까요? 서비스앱이었던 틱톡이 200억 정도 규모에 인수가 된 후에 시장에서 자취를 감춘 사건도 국내 스타트업 M&A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을 거라고 감히 생각해 봅니다.
그렇다면 결국 정답은 해외에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얼마 전 라인이 1억 천만 유저를 돌파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일본 뿐 아니라 태국, 대만, 베트남에서 각 천만명이 넘는 유저를 유치했다는 소식을 듣고 글로벌 유통 플랫폼인 구글과 애플앱스토어의 위력을 실감했습니다.서비스 앱의 힘은 트래픽에서 나오고 그 트래픽은 한국에서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만큼 쌓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제 주변의 서비스앱을 하는 스타트업들이 일본 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구요. 지금 창업을 생각하거나, 서비스앱을 개발하시는 모든 분들이 한 번 생각해 볼만한 문제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동남아에서 비싼 소비재는 팔기 힘들지 몰라도 서비스앱은 무료입니다. 트래픽이 서비스앱의 무기라면 전 세계에서 가장 인구수가 많은 지역은 중국, 인도를 제외하면 동남아구요. 다음 번에는 해외 진출, 특히 동남아 시장에 대한 얘기를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014년 4월 7일 월요일

컨설턴트와 MBA는 창업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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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턴트와 MBA는 창업하면 안 된다?
제가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에서 일할 때 가장 많이 들었던 소리가 실리콘밸리 사람들은 MBA를 전혀 대단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거였습니다. IT 스타트업에서 개발자는 한 명이 새로 들어올 때 마다 50만 불의 기업가치 상승이 있고, MBA가 새로 들어오면 기업가치가 오히려 25만불 하락한다는 Guy Kawasaki의 이론을 당연히 믿는 분위기였습니다. 실제로 제가 사업개발 역할로 Mashery에서 근무할 때, 제 스스로 회사에 가치를 많이 주고 있지 못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경영학과를 나와 컨설턴트로 근무하다가 MBA에 갔던 저로서는 API 라는 개념을 이해하는 데에만 몇 주가 걸렸었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IT 창업을 감행했고, 이제 창업한 지도 1년이 다 되어 갑니다. 그 동안 저와 같은 컨설팅 background의 선후배님들이나 Wharton에서 MBA를 수학했던 친구들의 창업 과정과 성공의 모습을 지켜보면서 ‘비즈니스맨’들의 IT 창업을 긍정하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저희 같은 상경계 인물들은 개발을 할 수 없지만, ‘리더쉽’, 그리고 ‘비즈니스스킬’ 이라는 자질을 갖추고 있고, 영역에 따라서 이러한 장점이 더욱 요구되는 분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커머스 같이 여러 부문의 많은 인력과 복잡한 오퍼레이션, 그리고 무수히 많은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존재하는 경우 같이 말이죠.

Leadership
사람의 리더쉽은 참 다양한 모습으로 구현되곤 합니다. 카리스마로 팀원들을 이끄는 리더, 솔선수범을 통해 이끄는 리더, 팀원들의 능력을 200% 발휘하게 하는 멀티플라이어형 리더,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 스타일은 다양하지만 결론적으로 리더쉽은 어떠한 목표가 있는 프로젝트를 제안하여 함께할 사람들을 모으고, 그들이 같은 방향을 보고 달릴 수 있도록 만들고, 결과를 이뤄 내는 능력으로 귀결됩니다. MBA 학생을 뽑는 기준 중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가 이러한 프로젝트를 리드한 경험이 있는가 이며, 컨설턴트의 업무 중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도 클라이언트를 리드하여 일하는 것입니다. IT 스타트업에서 가장 중요한 CEO의 역할은, 결국 우리가 만드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사람들을 모으고 그들을 같은 방향을 바라보게 만든 뒤 서비스를 론칭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Business Skill
비즈니스 스킬이라는 용어가 참 모호하지만, 정말 단순하게 생각하면 MS Office에 있는 제품군들이 존재하는 이유를 놓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이메일을 작성하는 능력 (아웃룩), 이해하기 쉽고 설득력 있는 사업계획서 혹은 파트너쉽 제안서를 작성하는 능력 (파워포인트, 워드), 우리 서비스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중요한 인사이트를 뽑아내는 능력 (엑셀) 이 그것입니다. 사소한 것 같지만 스타트업이 상대해야 하는 투자자,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결국 ‘비즈니스맨’ 이라는 점을 놓고 생각해 보면 (물론 가장 중요한 건 소비자입니다만) 적절한 시기에 좋은 딜을 성사시키고 필요한 투자를 유치하는 능력이 (그 서비스의 상대적 가치 대비) 스타트업을 경영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간과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포장만’ 잘해서는 안되겠지만, ‘포장도’ 잘해서 좋은 투자자를 일찍 만나 여력을 가지고 서비스를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일례로, Shoptique 라는 서비스를 창업한 하버드 MBA와 골드만삭스 출신의 26살 풋내기 창업자 Olga의 경우 통찰력 있는 사업계획서를 통해 서비스 론칭도 전에 Y-Combinator (YC 사상 최초의 non-tech 스타트업), Greylock, Andreessen Horowitz, SV Angel 같은 실리콘밸리 최고의 벤처캐피털에서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비즈니스맨들이 창업한 스타트업들
최근 한국에서 성과를 보이고 있는 제가 알고 있는 컨설턴트 혹은 MBA 출신 창업자들의 스타트업들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와튼을 졸업하고 맥킨지를 거쳐 티켓몬스터를 창업한 신현성 대표. 하버드대를 졸업하고 보스톤컨설팅그룹을 거쳐 쿠팡을 창업한 김범석 대표. 보스톤컨설팅그룹 동기인 유아동복 커머스 퀸시의 최선준 대표와 마이크임팩트의 한동헌 대표. 창업한 지 한 달 만에 월 매출 3억 원의 모바일 서비스를 론칭한 역시 보스톤컨설팅그룹 출신의 캐시슬라이드 박수근 대표.

해외로 눈을 돌려 제 Wharton 선배들의 최근 성과를 보면 더욱 놀랍습니다. 학교 수업 시간에 발표했던 사업계획서를 창업으로 이어가 Admob을 창업한 후 구글에 $750M에 매각한 Omar. Milo라는 local search 서비스를 창업하여 eBay에 $75M에 매각한 Jack Abrahms. Warby Parker 라는 안경 e-commerce 사업을 통해 산업을 뒤흔들고 있는 네 명의 와튼 동기 Neil, Andrew, Jeffrey 그리고 David. 그리고 브라질에서 유아용품 커머스 사이트 baby.com.br를 론칭해 2년 내에 $22.5M 펀딩에 성공한 와튼 1년 선배인 Davis Smith.

이래도 마이너스 25만불인가요?
‘비즈니스맨’들은 그 동안 IT산업과는 거리가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관찰 결과 우리나라 IT의 중심에서 성공하는 서비스를 이끌고 있는 분들은 언제나 프리챌, NHN, 다음과 같은 대형 포털에 계시던 분들이시더군요. 카카오의 성공 뒤에도 이러한 웹시대의 흥행메이커들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IT/모바일 분야에서 성공적인 스타트업 중 상당수를 이 ‘비즈니스맨’들이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컨설팅/금융 시장의 매력이 줄어들고, 모바일에서의 기회가 열리면서 똑똑하고 열정적이고 리더쉽 있는 젊은이들이 IT에 도전하기 시작했으니까요. 일주일에 100시간이 넘게 일하며 성공을 위해 달려온 ‘비즈니스맨’의 승부욕이라면 새로운 분야에서도 성공을 일궈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감히 그 중 한 명이 될 거라고 다짐해 봅니다.

2014년 4월 4일 금요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각 부서의 팀장들은 회장 이성민을 인정
하지 않고 있었지만, 그의 대단하다고밖에 표현할 수 없는 능
력에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윤 post by 설화 =
 단지 능력 하나만으로 각 부서의 팀장들의 신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회장 이성민.
 그는 지금 헛기침과 함께 각 부서의 팀장들을 둘러보고는 천
천히 입을 열었다.
 “원래 우리가 계획했을 때는 지금으로부터 빠르면 6개월 후,
늦으면 2년 후쯤 신계가 열릴 것이라 예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하게도 지금 신계가 열리고 있습니다. 아무리
이상한 방법이라고는 한들, 신계가 열리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윤 post by 설화 =
 이성민의 입에서 한마디 한마디 튀어나올 때마다 각 부서의
팀장들은 마른침을 꼴깍 삼켰다.
 말을 잇던 이성민은 숨이 차는지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는 의
미심장하게 웃으며 다시 말하게 시작했다.
 “이렇게 된 이상 한 가지 방법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지금
부터 신계에 관한 정보를 각종 TV나 대중매체를 통해서 조금
씩 흘려보내야 할 것 같습니다. 예상보다 많이 빠르지만 지금
부터 신계로 가는 길을 열도록 하겠습니다.”= 윤 post by 설화 =

2013년 12월 18일 수요일

미스에이(Miss A) 수지 화보 사진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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